재수 선택, 왜 기숙학원이어야 하는가?

국민일보

재수 선택, 왜 기숙학원이어야 하는가?

입력 2018-01-03 18:30
  • 국민일보 카카오플러스 친구등록하기

수능시험 성적이 기대만큼 나오지 않았거나, 대학입학 지원전략 실패로 원하는 대학에 진학하지 못하게 된 수험생은 매년 나오기 마련이다. 이 경우 재수는 어쩔 수 없는 선택이 되어, 필수적으로 거쳐야 할 과정일 수도 있다. 100세 시대라는 우리의 긴 인생 여정으로 볼 때, 더 나은 자신의 미래를 위해, 1년이라는 시간을 투자한다는 것은 충분히 의미가 있는 일이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기왕 재수를 결심했다면, 과연 어떻게 하는 것이 더 효과적일까?

독학으로 스스로 그 험난한 대입 재수 생활을 헤쳐 나갈 수험생이 아니라면, 먼저 자신의 성향에 맞는 학원부터 선택해야 한다. 학원선택은 재수의 성패를 가름하는 중요한 열쇠로, 모든 면을 꼼꼼하게 따져봐야 하는 중요한 결정이다. 자신의 의지력과 학습 습관을 염두에 두고, 종합학원, 기숙학원, 단과학원 등 재수학원의 장단점을 살핀 뒤에야 최선의 선택을 해야 한다.

물론 자기관리가 철저하고 강한 의지를 가진 수험생이라면 온라인 강의를 활용해서 자기 주도적인 재수생활을 할 수도 있겠지만, 자기관리에 자신이 없는 대다수의 수험생들은 그런 방식의 도전은 재수 실패로 이어지고 헛된 시간만 보낼 가능성이 높다.

결론적으로, 재도전을 결정한 대다수의 학생들에게는 철저한 관리와 시스템이 갖춰진 종합학원이나 기숙학원이 제격이다. 수험생들이 가장 먼저 고려하는 종합학원은 학습 위주의 기본적인 재수학원으로, 고3 생활의 연장이라고 보면 된다. 그러나 어차피 재수는 1년이라는 시간 동안 꾸준한 공부가 이어져야 성공할 수 있는 자신과의 싸움이어서, 철저한 자기관리가 필수적이다. 강한 정신력과 의지가 부족해서 불안감이 큰 수험생이라면, 기숙학원을 고려하는 것이 더 바람직하다.

기숙학원은 환경에 쉽게 휩쓸리는 수험생이 온갖 유혹에서 벗어나 공부에만 전념할 수 있는 곳이다. 온종일 꽉 짜인 일정에 따라 생활하며, 휴대전화는 물론 공중전화도 없는 격리된 곳에서 규칙적인 생활을 하며 대학입시를 준비하는 곳이다. 학원을 오가는 데 따른 체력과 시간 소모를 걱정할 필요도 없고 도심의 재수종합학원보다 훨씬 적은 학급 정원과 전체 정원으로 보다 더 세심한 관리와 1:1 지도를 받을 수 있다는 장점까지 있다. 또, 이성교제는 재수생활 동안 학습의 가장 큰 방해요소가 될 수 있다. 설령 자신이 이성교제를 하지 않더라도 학습 분위기는 크게 영향을 받을 수밖에 없다. 이 때문에 일부 학원은 그 효율성을 극대화하기 위해, 아예 남학생 전문학원 또는 여학생 전문학원을 표방하며 학생을 따로 모집하여 운영한다.

서울외곽 청평에 위치한 한샘여학생기숙학원의 황년기 원장은 "올해로 6년째 여학생 전문 기숙학원을 운영하고 있는데, 여학생들만의 요구에 맞춰 섬세한 관리와 유명 강사들의 수준 높은 강의를 제공하며 수학에 취약한 여학생들을 위한 수학 집중 프로그램도 운영해 여학생들의 만족도가 높고 입시결과 또한 좋았다"며 "남학생과 여학생을 분리하여 전문적으로 관리하는 기숙학원이 훨씬 더 효율적이다“라고 말했다.

한샘여학생기숙학원은 남들보다 미리 재수를 시작하려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1월 7일 개강하는 선행반을 모집한다. 이 학원 관계자는 ‘선행반은 남들보다 먼저 시작한다는 장점 뿐 아니라 수능 기초나 기본기가 부족한 학생들에 필수적인 과정이다.’라며 선행반 수업의 중요성 또한 강조했다.

한샘여학생 기숙학원은 국내 최고의 여학생 전문 재수학원으로 40년 전통의 한샘 강사진, EBS, 메가스터디, 이투스, 비타에듀, 대성마이맥 등의 유명 강사들이 출강해 수준 높은 강의를 제공하며 수학에 취약한 여학생들을 위한 수학 집중 프로그램도 운영해 여학생에게 최적화된 커리큘럼을 제공하고 있다. EBS 강사진이 직접 운영하고 강의하는 여학생 기숙학원으로 검증이 끝난 학원인 만큼 이미 많은 학생들이 등록을 마친 상태다. 이미 재수를 결정한 학생이라면 학원 캠퍼스를 방문해서 1년의 인생 계획을 준비해 볼 것을 조언한다.

디지털기획팀 이세연 lovok@kmib.co.kr

많이 본 기사

포토

반려인 연구소

아직 살만한 세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