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기적 내시경검사, 소화기내과 전문의로부터의 시술이 중요해

국민일보

정기적 내시경검사, 소화기내과 전문의로부터의 시술이 중요해

입력 2018-07-12 10:05
  • 국민일보 카카오플러스 친구등록하기

‘종양’ 이란, 우리 신체조직의 과잉 성장에 의해 비정상적으로 우리 몸 속에서 자라난 덩어리를 말한다. 이 중 악성종양은 주위 조직에 영향을 주며 빠르게 성장하고 몸 속 각 부위로 퍼져나가거나 전이되어 생명을 위협하는 암을 유발하고 있다.

대한 소화기 내시경학회에서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우리나라 40-50대 가운데 내시경검사를 한 번도 받지 않은 이들이 상당수이고, 한 해 암으로 사망하는 약 8만명중 소화기암 사망자가 50%나 된다고 한다. 유난히 맵고 짠 음식을 즐기는 우리의 식습관과 잦은 음주, 외식, 흡연 및 스트레스 등이 소화기암을 유발하는 원인으로 꼽을 수 있다.

특히 우리나라 국민들의 위암, 대장암 발병률이 높은 편이고 평소에도 가벼운 속쓰림이나 소화불량과 같은 증세를 호소하는 이들이 많은 점을 감안하면 정기적인 위, 대장 검진을 통한 건강관리에 대한 중요성을 간과해서는 안 된다.

김포 풍무동 SOK김포속편한내과의 정창호 원장은 “현대인들의 경우 본인의 건강상태에 대해 관대한 편이고, 평소 바쁜 스케줄을 이유로 병원 내원 및 검진에 대해 소홀한 부분이 많은데 이로 인해 정작 병원을 찾았을 때에는 이미 상당부분 암이 진행되었거나, 상태가 안 좋은 경우가 대부분인 경우가 많다”고 말한다.

특히 위암, 대장암의 경우 가족력이 있는 20~30대, 암 발생률이 증가하는 40대 이후라면 평소 딱히 증상이 없더라도 1년에 한 번씩은 정기적인 검진을 통해 건강상태를 확인해 보는 것이 중요하다.

정 원장은 또한 “평소 자극적인 음식, 알코올, 섬유질이 적은 음식 등의 섭취를 자제하고, 암을 유발할 수 있는 원인에 대한 주의와 함께 건강한 식습관과 적절한 운동을 통한 건강유지에 소홀하지 말아야 한다”고 덧붙여 강조했다.

건강관리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이 높아지면서 내시경검사를 받는 이들의 수요가 꾸준히 늘고 있지만, 내시경 의료사고에 대한 소식 또한 끊이지 않고 있어 내시경시술 병원선택에 신중을 기해야 한다. 풍부한 임상경험을 바탕으로 한 소화기내과 전문의로부터의 내시경 검사가 가능한 지 꼼꼼히 따져보고 검진병원을 선택해야 함을 잊지 말아야 할 것이다.

디지털기획팀 이세연 lovok@kmib.co.kr

많이 본 기사

반려인 연구소

아직 살만한 세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