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는 다~ 아는데 너만 모르는 카카오톡 깨알 기능 6

국민일보

우리는 다~ 아는데 너만 모르는 카카오톡 깨알 기능 6

입력 2018-07-13 10:55
  • 국민일보 카카오플러스 친구등록하기

눈 뜨는 순간부터 잠 드는 순간까지 손에서 뗄 수 없은 스마트폰. 여기에는 대표 메신저 ‘카카오톡’ 역할이 컸다는데요. 처음에는 단순 일대일 채팅 개념으로 시작된 카카오톡은 현재 송금, 이모티콘, 선물하기 등 그 영역을 점차 확대해나가고 있습니다. 여기에 깨알 재미를 선사하는 숨겨진 기능도 많습니다.


◇ 놓치지 말고 답하자!… 말풍선 답글 달기
카카오톡 화면에서 상대의 말풍선을 꾸욱 누르면 네모난 창이 하나 뜨는 데요. 그 중 ‘답장’ 버튼을 누르면 상대의 말에 답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 주로 단체 대화방에서 많이 쓰인답니다. 여러명이 대화를 이어가는 통에 중요한 사안이 묻힐 경우 다시 한 번 강조하거나, 내 대답을 전달할 때 유용하죠.

◇ 원하는 만큼 길~게 캡처하기
카카오톡 대화 내용을 한번에 편리하게 캡처할 수 있는 기능이 있습니다. 지금까지는 스마트폰 화면 자체를 캡처할 때가 많았는데요. 긴 대화를 저장해두어야하는 경우 여러번 캡처해야 하는 불편함이 있었죠. 그럴 때는 대화창 키패드 좌측 ‘+’ 버튼을 눌러주세요. 그럼 ‘캡처’라는 버튼이 있을 겁니다. 캡처를 시작할 말풍선과 마지막 말풍선을 선택해주면 끝!


◇ “밥 값 누가 낼래?” 사다리 타기합시다!
요즘에는 개인적으로 메시지를 주고 받는 것 보다 단체채팅방에서 다 함께 어울려 대화하는 일이 더 잦을 텐데요. 그러다보면 ‘내기’를 해야 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예를 들어 커피 사기, 저녁 밥 사기 같은 거죠. 그럴 때 채팅방 하단 우측에 ‘#’라고 표시된 버튼을 누르고 ‘사다리타기’ ‘제비뽑기’ 등을 쳐보세요. 그럼 종이에 사다리를 그리거나 가위바위보를 통하지 않아도 알아서 척척 바로 내기가 시작됩니다.

◇ ‘내가 쓴 거 아닌 척’ 텍스트콘으로
카카오톡 이모티콘은 모두가 다 알 겁니다. 하지만 텍스트로 만들어진 텍스트콘의 존재, 알고 계신가요? 화면 하단 우측에 ‘#’을 누르고 ‘텍스트콘’이라고 치면 되는데요. 직접 글씨를 써 넣을 수도 있고, 카카오톡이 만들어 놓은 텍스트콘을 그냥 보낼 수도 있습니다.


단 ‘#텍스트콘’으로 치면 안됩니다. 꼭 하단 우측 ‘#’ 버튼을 누르고 쳐야 합니다.


◇ 아무도 모르게… 은밀한 ‘비밀채팅’
채팅목록에서 감추고 싶은 은밀한 대화는 ‘비밀채팅’ 기능을 사용하면 되는데요. 카카오톡 대화 목록 화면 상단 우측에 세줄이 그어진 버튼을 눌러보세요. 그럼 ‘비밀채팅’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이 방은 일반 채팅 목록에서는 찾을 수 없습니다. 비밀의 방으로 입장하고 싶다면 카카오톡을 실행한 후 첫 화면에서 우측 하단에 표시된 노란색 말풍선 모양을 누르고 들어가야 합니다.


◇ 누가 볼까 겁난다면?… 투명한 채팅방으로
혹시 카카오톡 채팅하는 모습을 누군가에게 들키고 싶지 않다면 화면을 투명하게 만들면 됩니다. 화면 우측 하단에 아주 작은 스크롤이 있는데요. 투명도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박민지 기자 pmj@kmib.co.kr

많이 본 기사

반려인 연구소

아직 살만한 세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