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치병 치료의 대안 대체의학이 뜨면서 경기대 대체의학대학원 뜬다

국민일보

불치병 치료의 대안 대체의학이 뜨면서 경기대 대체의학대학원 뜬다

수기치료, 식품치료 등 8가지 전공… 2019학년도 원서 접수 23일까지 61명

입력 2018-11-06 10:42
  • 미션라이프 카카오플러스 친구등록하기

경기대 대체의학대학원(원장 신광순 교수)의 대체의학과가 2002년 대학원 정규교육과정을 개설한 이래 다수의 대체의학 석사를 배출해 주목받고 있다.

대체의학은 현대의학이 원인을 규명하지 못하고 치료 방법이 없는 퇴행성 질환, 통증 관련 질환, 암 등을 치료하는 데 현실적 대안으로 꼽힌다. 서구 기준에서는 서양의학을 제외한 중국의학, 인도의학, 티벳의학, 한의학 등 서양의학이 존재하기 이전부터 존재하여 왔던 모든 형태의 의학 체계를 말한다. 국내의 경우 서양의학과 한의학에 속하지 않으면서 기존 의학이 가지고 있는 한계나 부작용 등을 극복하고자 하는 모든 치료 방법 또는 행위를 말한다.

경기대 대체의학 석사과정은 4학기제로 운영된다. 수기치료, 식품치료, 심리상담치료, 미용치료, 미술치료, 스포츠재활치료, 음악치료, 문학치료 등 8가지 세부 전공이 있다.

수기치료는 손, 몸의 움직임, 교정 치료도구 등을 이용한 일련의 대체의학적 기법을 총칭한다. 노화와 운동부족으로 인한 관절의 운동 제한과 근긴장의 완화, 자세교정, 근골격계질환, 통증, 스트레스관리 등에 수기치료가 적용되고 있다. 이 전공에서는 과학적 이해와 근거를 바탕으로 근골격계, 신경계, 순환계, 림프계 등과 관련된 특발성, 만성적 질환에 효과적인 다양한 수기시술 기법과 운동요법의 전문적 이론과 기술을 습득하는 것을 교육의 목표로 한다. 식품치료에서는 약용 식물을 포함해 식품을 과학적으로 검증 및 처방할 수 있는 식품치료 전문가를 양성한다.

심리상담 치료는 인간의 마음을 이해하고 다양한 심리치료기법을 통해 인간의 심리적 문제를 치유하는 분야다. 뇌중심심리치료, 인지행동치료, 분석심리학적치료, 집단치료, 최면치료, 아로마치료, 실전치료, 이상심리학 등의 전문적 지식과 실제를 겸비한 치료 방법을 배운다. 미용치료에서는 현대인들의 아름다움 실현을 교육 목표로 뷰티제품을 개발 및 평가할 수 있는 미용치료 전문가를 양성한다.

미술치료는 상담과 심리치료의 다양한 이론과 예술 매체라는 장르를 활용해 정신적 어려움을 겪고 있는 사람들을 돕는 전문가 양성과정이다. 특수 유·아동 미술치료 및 가족상담, 집단상담 자격증은 물론 영국의 동물자연치유테라피, 색채심리, 미술심리상담사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다.

스포츠재활치료는 신체 활동과 스포츠 현장에서 일어나는 상해와 손상들을 파악해 효과적인 운동프로그램을 연구, 개발하는 전문가를 양성한다. 스포츠재활치료 관련 지도 능력을 학문적, 기술적으로 배양해 일반인, 질병을 가진 환자, 운동선수의 체력 관리 및 손상 예방, 재활 훈련을 돕는다.

음악치료 분야는 대체의학의 응용학문으로서 음악을 매개체로 아동부터 청소년, 성인과 노인 등을 치료하는 전문가를 양성한다. 문학치료는 문학을 통해 삶의 주인인 주체로서, 타자와 더불어 살아가는 공동체 일원으로서 회복시킨다.

경기대 대체의학 석사과정은 서울 캠퍼스에서 학부 전공과 상관없이 지원 가능하고, 야간 수업을 진행하고 있다. 또 졸업 요건도 졸업논문, 6학점 추가수강 및 졸업시험 중에 하나를 선택할 수 있다. 2019학년도 전기 신(편)입생 원서 교부 및 접수는 5~23일이며 서류 심사 및 면접 심사로 61명을 모집한다.

서류 심사는 직전 학위과정 성적, 경력 및 연구실적, 동일 전공 진학여부를, 면접 심사는 적성 및 인성, 전공지식, 연구계획서를 기준으로 평가한다. 면접고사는 다음 달 1일이며 서울캠퍼스 대학원동에서 진행한다. 합격자 발표는 다음 달 7일이다. 총장 장학금, 성적 우수 장학금, 공로 장학금 등 다양한 장학제도도 운영한다.

전병선 기자 junbs@kmib.co.kr

반려인 연구소

아직 살만한 세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