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미의 힘” 美 CBS, 방탄소년단 인터뷰서 ‘일본해’ 삭제

국민일보

“아미의 힘” 美 CBS, 방탄소년단 인터뷰서 ‘일본해’ 삭제

입력 2019-04-24 10:16
  • 100%당첨 백만 자축 뒷북이벤트
방탄소년단(BTS)이 17일 오전 서울 중구 을지로 동대문디자인플라자에서 새 미니앨범 '맵 오브 더 솔 : 페르소나(Map of the soul: Persona)' 발매 기자간담회를 열었다. 뉴시스

방탄소년단 인터뷰에 일본해가 적힌 지도를 사용해 항의를 받았던 미국 CBS방송의 ‘선데이 모닝’ 측이 지도를 수정해 다시 공개했다. 일본해를 동해로 바꾸거나 동해·일본해를 병기하는 대신 아예 바다명을 삭제했다.

CBS 측은 방탄소년단과의 인터뷰에 사용된 영상 중 동해를 ‘일본해(Sea of Japan)’로 표기한 화면을 수정한 뒤 24일(현지시간) 다시 업로드했다. 해당 영상에서 일본해로 표기돼 논란이 됐던 지도의 바다명 부분은 비워진 상태다.

방탄소년단이 출연한 미국 CBS 뉴스 프로그램 ‘선데이 모닝’. CBS 유튜브 캡처

앞서 ‘선데이 모닝’은 지난 21일 방탄소년단과의 인터뷰 영상을 내보내며 케이팝을 소개하는 장면에서 일본해가 표기된 지도를 사용해 논란이 됐다.

수정 전. CBS '선데이 모닝' 유튜브 채널 캡처

수정 후. CBS '선데이 모닝' 유튜브 채널 캡처

방송 이후 방탄소년단의 팬들은 CBS ‘선데이 모닝’ 트위터 계정과 유튜브 채널에 “일본해가 아니라 동해다. 굉장한 정치적 이슈다. 최소한 두 단어를 함께 적었어야 한다”며 잘못된 지도표기 정정을 요구했다.



김다영 인턴기자

많이 본 기사

포토

아직 살만한 세상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