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알츠하이머’ 전두환 골프장서 포착 “광주하고 나랑 뭔 상관”

국민일보

[영상]‘알츠하이머’ 전두환 골프장서 포착 “광주하고 나랑 뭔 상관”

입력 2019-11-08 11:43 수정 2019-11-08 15:05


알츠하이머병을 이유로 재판에 불출석하고 있는 전두환 전 대통령이 최근 지인들과 골프를 치는 모습이 발견됐다. 전 전 대통령은 지난해와 올해 초에도 골프를 친 모습이 목격돼 논란이 일었다.

임한솔 정의당 부대표는 7일 강원도 홍천의 한 골프장에서 부인 이순자 여사, 지인 등과 골프를 치는 전 전 대통령의 모습이 담긴 동영상을 공개했다

다음은 영상 속에 나오는 전 전 대통령과 임 부대표의 대화 중 주요 부분을 녹취한 것이다.

-임한솔 부대표(이하 임): 정의당 부대표이자 서대문구의회 의원 임한솔인데요. 광주 5·18 학살에 대해서 아직도 책임이 없으신 거예요? 광주 5·18 학살 책임에 대해서 한 말씀해주시죠.

=전두환 전 대통령(이하 전): 광주하고 내하고 무슨 상관이 있어?

-임: 상관이 없으세요?

-관계자: 기력이 없으세요.

-임: 기력이 없는데 어떻게 골프를 치고 계세요? 광주 5·18 학살에 대해서 한 말씀해주시죠.

=전: 광주학살에 대해서 모른다 나는.

-임: 왜 모르세요. 직접 책임이 있으시잖아요.

=전: 내가 왜 직접 책임이 있어?

-임: 발포 명령 내리셨잖아요.

=전: 내가 왜 발포 명령 내렸어?

-임: 발포 명령 안 내리셨어요?

=전: 내가 이 사람아. 내가 이 사람아. 내가 발포명령을 내릴 위치에도 있지 않은데 군에서 명령도, 명령권도 없는 사람이 명령을 해?

(중략)

-임: 광주 학살 책임에 대해서 한 말씀해주세요. 때리지 마세요. 때리지 마세요. 전두환 씨 광주 학살 책임에 대해서 한 말씀해주세요.

=전: 뭐야? 자네가 뭐야?

-임: 그리고 1000억원 넘은 추징금과 고액 세금 언제 납부하실 겁니까? 한 말씀해주세요.

=전: 네가 좀 해주라.

-임: 1000억원 넘는 추징금 아직 검찰에 납부 안 하셨잖아요.

=전: 자네가 좀 납부해주라.

-임: 그리고 벌써 수 년째 서대문구 고액 체납자 1위신데 세금 언제 내실 겁니까? 말씀해주십시오.

=전: 자네가 돈을 좀 내주라.

(중략)

-임: 한 말씀 해주시죠. 광주 시민들 학살한 거에 대해서 반성 안 하십니까. 사죄 안 하세요. 광주의 수백 수천명이 죽고 다쳤습니다.

=전: 나는 광주시민 학살하고 관계가 없어.

임한솔 정의당 부대표. 정의당 제공.

임 부대표는 8일 국민일보와의 통화에서 “정신이 멀쩡해 보이고 건강해보였다. 거동하거나 이런데 전혀 문제가 없어보였다”며 “89세의 노인이면 이동할 때 주변에서 부축할 법도 한데 그런 것 전혀 없이 자세도 불편함 없어 보였다”고 말했다.

이어 “정신적으로도 대화를 나누는 과정에서 문제가 있다는 느낌을 받지 못했다. 아주 또렷하고 명확한 정신으로 대화하고 있다는 느낌을 받았다”고 전했다.

임 부대표는 “전 전 대통령은 말로 반발을 많이 했고 이순자씨가 소리를 지르며 입에 담기도 힘든 상스러운 욕을 여러 차례 했다”고도 했다.

이가현 기자 hyun@kmib.co.kr

많이 본 기사

아직 살만한 세상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