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탄소년단’, ‘케이팝 레이더’ 선정 ‘뮤비’ 조회 수 ‘TOP’

국민일보

‘방탄소년단’, ‘케이팝 레이더’ 선정 ‘뮤비’ 조회 수 ‘TOP’

입력 2019-12-08 10:44

음악 스타트업 스페이스 오디티가 설립한 세계 최초 팬덤 연구소 ‘블립’이 2019년 한 해를 마무리하는 연말 결산을 진행했다.

케이팝 레이더는 아티스트의 팬덤 규모와 변화량을 한눈에 볼 수 있는 팬덤 데이터 관측기로, 매일 아티스트의 SNS 팔로워 현황을 수집하고 1시간 간격으로 뮤직비디오 조회 수 추이를 공개하며 1월 1일부터 11월 30일까지 모인 데이터를 토대로 수상자를 선정하게 됐다.

이번 케이팝 레이더 연말 결산에는 ‘최다 뱃지 획득’, ‘최초 뱃지 획득’ 부문을 확인할 수 있다.

‘최다 뱃지 획득 부문’ 1위는 방탄소년단, 2위는 트와이스 3위는 블랙핑크와 엑소가 공동으로 차지했으며 뉴이스트, 선미, NCT U등 10개 팀은 올해 처음 1억 뷰를 달성해 ‘최초 뱃지 획득 부문’ 공동 수상자로 이름을 올렸다.

또한 올해 개인 인스타그램을 개설해 팔로워가 가장 많은 아티스트에게 수여되는 ‘2019 핫 인스타그래머 부문’에서는 남자 아티스트의 경우 데뷔 3주년을 맞이해 지난 3월 인스타그램을 개설한 아스트로 차은우가 9개월 동안 약 460만 명의 팔로워 증가세를 보여 1위를 차지했으며, 여성 아티스트 중에서는 레드벨벳 조이가 정상에 오르는 영광을 안았다. 지난 5월 말 인스타그램을 개설한 조이는 현재까지 200건이 넘는 게시물을 업로드하며 팬들과의 소통에 앞장서고 있으며, 그 덕에 올 해 약 460만 명의 팔로워가 증가했다.

팬덤 연구소 블립은 “케이팝의 위상이 날이 갈수록 높아지는 지금, 국내는 물론 해외에서 활발히 활약하고 있는 자랑스러운 케이팝 아티스트를 격려하기 위함”이라고 ‘2019 케이팝 레이더 연말 결산’ 발표의 이유를 설명했다.

한편 ‘케이팝 레이더(www.kpop-radar.com)’는 SNS 시대에 맞게 아티스트의 팬덤 규모와 변화량을 한눈에 볼 수 있는 팬덤 데이터 관측기. 현재는 BTS, 엑소, 트와이스, 블랙핑크 같은 아이돌뿐만 아니라 싱어송라이터 아이유, 김동률, 밴드 잔나비, 래퍼 빈지노 등 넓은 의미의 케이팝 아티스트 총 392명의 정보를 관측하고 있다고 전했다. 사진제공=스페이스오디티

박봉규 sona71@kmib.co.kr

많이 본 기사

아직 살만한 세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