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형국 목사 특별기고-코로나19 이후와 교회 공동체] ① 주일 예배 회중?

국민일보

[김형국 목사 특별기고-코로나19 이후와 교회 공동체] ① 주일 예배 회중?

입력 2020-03-23 0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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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는 아직 끝나지 않았다. 그러나 신종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을 경험한 교회는 그 이전의 교회와 같을 수 없다. 나들목교회네트워크 김형국 목사가 코로나19 이후의 교회 공동체를 생각하는 글을 보내왔다. 교회란 무엇인가, 예배를 어떻게 드려야 할까, 이단의 문제가 주는 시사점은 무엇인가 등을 다루는 글을 연재한다.

김형국 목사(나들목교회네트워크)

코로나19는 우리나라 뿐 아니라 전세계에 좋든 나쁘든 심각한 영향을 끼치고 있다. 교회도 예외는 아니다. 아니, 오히려 한국적인 상황에서는 그 한복판에 있는 것 같다. 여론은 초기에 기독교 이단인 신천지가 코로나 메가 집단 감염지가 되자, 그들의 독특한 행태를 보도하며 우려를 표했었다. 불행히도 개신교 교회들에서도 집단 감염 사례가 나타나고, 최근에는 이로 인한 개신교 교회에 대한 비판과 비난이 이어지고 있다.

왜 천주교와 불교는 공식적으로 정기적 종교 행사를 멈추기로 결정했는데, 개신교는 그렇게 하지 못한 것일까?

여기에는 몇 가지 이유가 있는데, 그중 가장 중요한 것이 교회론과 관련된 것이다. 개신교인들 대부분이 ‘교회’를 ‘성도들의 공동체’를 의미하는 것이라는 것 정도는 알고 있는 것 같지만, 실제로는 교회를 모이는 ‘장소’라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대부분이다. 교회 주소도 사실은 예배당 또는 교회 사무실의 주소인데도 불구하고, 대부분 아무 거리낌 없이 교회 주소를 말하는 것은 교회를 장소의 개념으로 여긴다는 것을 보여준다. 거기에다 예배당 건물을 아직도 ‘성전’이라고 부르는 목회자와 성도가 대부분이니, 그리스도를 머리로, 또는 주춧돌이 되어서 함께 지어져 가는 성전이라는 신약의 가르침은 이론일 뿐이다.

상황이 이러니, 주일에 모여서 예배 드리는 장소와 그 장소에 모인 사람들, 그들을 움직이는 조직을 교회라고 생각하는 것이 일반적 그리스도인의 생각이다. 그러나 신약에서 이야기하고 있는 교회는 하나님을 아버지로 부르는 사람들의 새로운 가족 공동체이며, 그리스도를 머리로 하는 유기적으로 연결된 공동체며, 성령으로 말미암아 함께 지어져 가는 마지막 날을 기다리는 공동체다.

그러므로 교회는 절대로 공간이나 조직에 의해서 규정되지 않으며, 오히려 하나님과의 수직적 관계로 규정된다. 그들에게 하나님이 아버지이신가, 그들에게 그리스도가 진정한 머리(리더) 역할을 하시는가, 그들에게 성령은 마지막 시기에 실제로 내주하시며 일하시는 보혜사인가? 또한, 교회는 수평적 관계로 규정된다. 그들은 서로 친가족 같은가, 그들은 서로 연결되어 없어서는 안되는 존재인가, 그들은 마지막 날의 완성을 함께 기다리며 견디는 자들인가?

교회가 무엇인지에 대한 성경적 가르침에 뿌리를 내리지 않으면, 기독교는 다른 종교와 다를 바 없어진다. 종교적인 행위를 하는 장소가 구비되야 하고, 그 행위를 이끌어야 할 공인된 사제가 필요하며 종교 조직을 운영할 직원들이 있어야 한다. 감염병으로 인해서 주일 예배를 지속하지 못하게 되었을 때, 많은 목회자와 성도들이 텅 빈 예배당을 바라보면서 비탄에 잡겼다. 함께 모여 예배를 드리지 못한다는 것은 참으로 비탄할 만한 일이다. 그러나 그 비탄함이 마치 교회가 중단되었거나, 우리의 신앙을 타협했거나, 버렸거나, 탄압을 받는다고 생각했기 때문이라면, 그것은 다시 질문해보아야 한다.

초대교회가 그러했듯이, 오늘날의 교회가 주로 가정에서 모이는 작은 공동체들-그것을 소그룹, 구역, 가정교회 무엇으로 부르든-로 구성되어 있었다면, 그런 비탄함에 빠지지는 않았을 것이다. 만약 한국 개신교 교회가 진정으로 신약 성경에서 가르치는 교회를 세워나가고 있었다면, 그 교회들은 크건 작건, 그 속에서 공동체가 형성되어 있었을 것이다. 물론 많은 교회들이 이런 저런 작은 모임으로 구성되어 있다. 문제는 그런 작은 모임이 교회라는 조직의 하부구조, 하부조직인지, 아니면 살아있는 유기체인지 여부다. 이런 위기 상황 속에서도 모임이 지속되고 있다면, 하나님의 살아있는 공동체가 맞다. 그러나 모두 멈추고 있다면, 조직이다. 이런 위기 상황이라고 가족 공동체가 멈추지 않듯, 하나님의 공동체는 더욱 더 멈출 수 없기 때문이다. 코로나19가 아니라 더 무서운 무엇이 온다 해도, 진정한 교회는 멈추지 않는다.

주일 예배로 모이는 모임은 우리 그리스도인들에게는 말할 수 없는 축복이다. 몇 주 온라인으로 예배를 드렸더니, 다 함께 모이는 날이 곧 오기를 학수고대하게 된다. 그러나 그 주일 예배가 교회 자체는 아니다. 더군다나 숫자가 많아질수록 공동체라고 부르기 힘들다. 주일예배 회중, 주일예배 집단 정도가 적당한 표현일 것이다. 주일 모이는 사람들을 공동체라고 부른다면, 지하철을 함께 타고 있는 사람도, 영화관에서 영화를 함께 보는 사람들도 공동체이다. 오히려 방향성에서는 지하철을 타고 있는 사람들이, 몰입도에서는 영화관에 있는 사람들이 더 강한 공동체성을 가지고 있는 것이 아닌가?

코로나19는 우리로 하여금 교회가 정말 무엇인지 다시 질문하게 한다. 주일에 모이는 집단으로서의 교회가 아니라, 어떤 상황 속에서도 살아남을 수 있는 하나님의 공동체로의 발돋움이 절실한 시기이다. 교회 조직이 진실한 공동체로 바뀔 수 있을까? 이것은 가능성의 질문이 아니다. 하나님의 뜻을 따를 것인가, 어떠한 위기 속에서도 살아남을 수 있을까에 대한 본질적인 질문이다. “서로 돌아보아 사랑과 선행을 격려하며, 모이기를 폐하는 어떤 사람들의 습관과 같이 하지 말고, 그날이 가까움을 볼수록 더욱 그리하자”(히 10:24-25)라고 할 수 있는, 신약 성경을 따르고 있는 교회는 이런 위기 상황 속에서 더욱 빛난다.

김지방 기자 fattykim@kmib.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