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작권위원회, 제12회 공유저작물 창작공모전 개최

국민일보

저작권위원회, 제12회 공유저작물 창작공모전 개최

- 네이버 오디오클립과 함께하는 제12회 공유저작물 창작공모전 개최 -

입력 2020-06-29 09:07

문화체육관광부(장관 박양우, 이하 문체부)와 한국저작권위원회(위원장 임원선, 이하 위원회)는 공유저작물을 활용하여 새로운 콘텐츠 창작에 이바지하고자, 네이버 오디오 클립과 함께「제12회 공유저작물 창작공모전」을 개최한다.

<*공유저작물: 누구나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는 저작물로서 저작권 보호기간이 만료된 만료저작물, 저작권자가 국가에 저작재산권을 기증한 기증저작물, 저작권자가 부여한 일정한 조건에 따라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는 자유이용허락표시(CCL)저작물, 국가‧지방자치단체‧공공기관이 보유한 공공저작물로 나뉜다.>

공모전은 대한민국 국민 누구나 응모 가능하며, ▲배경음악과 ▲가창 두 가지 분야를 대상으로 진행한다. 분야마다 15편의 수상작을 선정하며, 시상금은 대상 300만 원 등 총 3,300만 원(수상작에 대해 20만 원 상당 네이버페이 포인트 지급 포함) 상당이다.
공유마당에 있는 만료저작물, 기증저작물, 자유 이용허락표시(CCL)저작물을 활용하여 5가지 핵심어(키워드)(로맨스, 판타지, 코미디, 스릴러, 액션)에 어울리는 음원으로 재창작하면 된다.
<* 자유이용허락표시저작물(CCL저작물) : 저작(권)자가 일정한 조건하에 자신의 저작물을 모든 사람이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도록 허락한 저작물로 CC BY(저작권정보 표시), CC BY_NC(저작권정보 표시+비영리) 등 6가지 대표적인 이용조건이 있음>

또한, 공모전에 접수한 음원은 네이버 오디오 클립에 키워드별로 게시되어 재생수, 좋아요수, 댓글 수가 많은 10명에게 5만 원 상당 네이버페이 포인트를 지급하는 인기상 기획 행사도 진행된다.

공모전은 7월 1일(수)부터 8월 10일(월)까지 진행되며, 최종 결과는 9월 28일(월)에 위원회 공유마당 누리집 및 네이버 오디오 클립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다. 시상식은 10월 22일(목)에 개최되는 공유저작물 및 오픈소스 소프트웨어(SW) 콘퍼런스 행사 시 진행될 예정이다.

공모전의 수상작은 공유마당 누리집과 네이버 오디오클립 누리집을 통해 저작권 걱정 없이 누구나 이용할 수 있도록 공유저작물로 제공될 예정이다.

호임수 기획위원

많이 본 기사

아직 살만한 세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