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왱] 한복은 정말 명나라에서 유래했을까?(영상)

국민일보

[왱] 한복은 정말 명나라에서 유래했을까?(영상)

입력 2020-11-18 17:11

중국의 대표 의상이 바뀌고 있다. 치파오로 상징되던 중국 대표 복식의 자리를 ‘한푸(한복)’가 대신하고 있다. 요새 중국 젊은층 사이에서는 현대풍으로 개량된 한푸를 입는 게 유행이라고 한다. 아 참고로. 한푸(漢服)는 한족이 입었던 중국 전통 의상으로 우리의 한복(韓服)과 음이 같다.

오늘날 중국은 한족(중국 인구 중 95%가 한족)의 나라다. 우리가 알고 있는 한·당·송·명나라가 한족이 통치했던 시기. 반대로 원·금·청나라는 변방족이 한족을 지배한 경우다. 치파오는 청대의 옷. 한족의 나라 중국으로서는 오랑캐(청나라)의 옷이 자국 대표 의상이란 게 여간 자존심 상하는 일이 아니었을 터. 중국 정부의 열렬한 지원 아래 ‘한푸부흥운동’이 벌어지고 있는 배경에도 이 같은 민족 감정이 깔려있을 거라는 게 것이 전문가들의 시각이다.

문제는 유난스러운 ‘한푸열풍’의 불똥이 우리의 전통 의상 한복에까지 튀고 있다는 데 있다. (한국 드라마가 세계적인 인기를 끌면서 덩달아 한복의 지명도가 높아지자 한복이 명나라에서 유래했다는 주장이 곳곳에서 나오고 있다. 우리나라 한복의 원류가 한푸라는 얘긴데. 과연 맞는 말일까. 유튜브 댓글로 “한복이 중국의 주장처럼 명나라에서 유래한 것인지 알아봐 달라”는 의뢰가 들어와 취재해봤다


▲ 영상으로 보기!

뉴스 소비자를 넘어 제작자로
의뢰하세요 취재합니다
유튜브에서 ‘취재대행소 왱’을 검색하세요

많이 본 기사

포토

아직 살만한 세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