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언스 토크] 거대한 하마

국민일보

[사이언스 토크] 거대한 하마

입력 2015-03-28 02:10

기사사진

하마. 구글
우리 삶에 있어 ‘다양성’은 매우 중요하다. 획일성이 강조된 사회는 내적으론 질서정연하게 보이지만 외부적 충격·변화에 매우 취약하다. 그러므로 다양한 사고를 공유하며, 보다 나은 사회를 만들려는 노력은 무엇보다 중요하다. 지식과 정보의 보고인 인터넷상에서 의미 있는 생각과 철학을 재미있고 쉽게 나누어 보다 나은 미래를 함께 열고자 하는 비영리 단체 ‘TED’의 강연이 사랑받는 이유도 여기에 있다.

2007년 TED상을 받은 하버드대 윌슨 교수는 기념 강연에서 생물다양성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모든 생물체가 지니고 있는 의의와 이들로부터 얻을 수 있는 방대한 유산의 지식화를 언급했다. 또한 그는 하마를 연상케 하는 ‘HIPPO’라는 약어로 현대사회의 생물다양성 저해 요인들과 영향을 설명했다.

H는 ‘Habitat destruction’, 즉 서식지의 파괴 및 악화를 의미하며 여기에는 온실가스 및 기후변화 등에 의한 영향이 포함된다. I는 ‘Invasive alien specie’을 의미하는 것으로 외래종의 침입 및 유입에 의한 영향으로 토착종이 위협받는 것을 말한다. 이는 교통수단의 발달로 지리적 격리 기작의 붕괴로 인한 것이다. 세 번째 P는 ‘Pollution’을 함의한다. 대기, 수질, 토양의 환경오염이 생물다양성을 감소시키고 있는 이유 중 하나로 언급된 것이다. 그 다음 P는 ‘Population expansion’이다. 즉, 세계 인구의 급증이 다른 생물종의 존재에 위협적인 영향으로 작용하였음을 지적한 것이다. 마지막으로 언급된 O는 ‘Over harvesting’을 의미한다. 과도한 사냥과 수렵 및 벌채, 적정한 수준을 넘는 수산자원의 남획 그리고 일부 고효율만을 강조하는 농업 방식들이 지닌 부정적 영향을 지적하였다.

생물다양성이란 용어는 생물종 다양성뿐만 아니라 유전적 다양성, 생태적 다양성 등 세 가지 의미를 담고 있다. 우리 삶에 있어서의 다양성은 문화, 사상, 생활방식의 세 가지 다양성으로 설명할 수 있지 않을까? 열린공동체를 지향하는 문화, 균형적 담론을 보장하는 사고, 개성을 상호 존중하는 생활방식의 다양성을 그려보는 동시에, 우리 삶의 다양성을 위협하거나 저해하는 거대한 하마를 경계해야 할 때다.

노태호(KEI 글로벌전략센터장)

포토

아직 살만한 세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