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설교] 하나님의 특별 은총

국민일보 미션라이프

[오늘의 설교] 하나님의 특별 은총

창세기 20장 1~7절

입력 2019-04-04 00:04
  • 미션라이프 카카오플러스 친구등록하기

아브라함이 그랄에 거류할 때 그랄왕 아비멜렉에게 아내 사라를 뺏긴 일이 발생했습니다. 당시 아브라함은 힘이 없어 아내를 뺏기고 만 것입니다. 그러나 하나님께서 이런 상황을 보고 가만히 계시지 않았습니다. 그날 밤 아비멜렉의 꿈에 나타나 사라를 돌려보낼 것을 명령하시고 만일 거부하면 족속을 멸망시키겠다고 경고하셨던 것입니다.(창 20:14~18) 이에 아비멜렉은 황급히 사라를 돌려보냈고 돌려보낼 때 그냥 돌려보내지 않고 양과 소, 은 천 개를 보냈으며 아브라함이 가족들과 거주할 땅까지 허락했습니다.(창 20:14~18) 이처럼 하나님은 하나님의 사람 아브라함의 환란에 아주 강력하게 개입하셨던 것입니다.

지금이나 옛날이나 힘 있는 자는 힘이 약한 자를 괴롭히고 약탈합니다. 그래서 당시 아비멜렉은 강한 힘을 가지고 무자비하게 아브라함의 아내 사라를 빼앗아 갔습니다. 그러나 아브라함의 믿음을 아신 하나님의 개입으로 혼비백산한 아비멜렉은 바로 사라를 돌려보냈던 것입니다. 우리는 성경을 통해서 배웁니다. 아브라함처럼 신실하게 좋은 믿음으로 생활하는 사람들에게 하나님께서 ‘특별한 은총’을 베풀어 주신다는 것입니다.

성경에는 아브라함 외에도 하나님께서 특별한 은총을 베풀어 주신 사람들이 수없이 많이 등장합니다. 에녹을 필두로 노아 아브라함 이삭 야곱 요셉 다윗 솔로몬 그리고 엘리야 엘리사 등이 이어집니다. 그중에는 아기를 가질 수 없는 사람이었지만 하나님께 간절히 기도해서 사무엘을 출산한 한나도 포함됩니다. 임신이 불가능한 가운데 출산한 사무엘은 이스라엘 역사에 가장 위대한 선지자가 되었습니다.(삼상 1:10~11)

이렇게 한나는 하나님의 특별한 은총으로 출산의 소원을 이루었던 것입니다. 하나님의 특별한 은총을 받은 사람 중에는 사르밧 과부도 빼놓을 수 없습니다. 사르밧 과부가 엘리야 선지자의 말에 순종해 믿음을 보였을 때, 그는 사르밧 지역뿐 아니라 이스라엘 온 지역의 사람들이 가뭄으로 인한 흉년으로 굶주릴 때 그 흉년이 끝날 때까지 풍성하게 음식을 먹고 사는 복을 받았던 것입니다.(왕상 17:15~16)

하나님은 사람을 창조하실 때 체력과 지적 능력, 소질 등 온갖 능력을 다 주셨습니다. 그래서 사람은 태어날 때 받은 능력으로 세상을 마음껏 살 수 있습니다. 이 은총을 하나님께서 누구를 구별하지 않고 모든 사람에게 베풀어 주신 은총이라 하여 ‘하나님의 일반 은총’이라고 합니다. 하나님의 일반 은총에는 우리가 살아가는 자연환경도 포함돼 있습니다. 모든 사람에게 차별 없이 공통적으로 주시는 하나님의 일반적인 은총이며 사랑이며 보살핌입니다.

그러나 여기서 그쳐서는 안 됩니다. 사람은 살아가면서 이 일반 은총 외에 ‘하나님의 특별한 은총’이 필요할 때가 있다는 것입니다. 살다 보면 자신의 힘으로, 자신의 지혜로 도저히 안 되는 때가 있기 때문입니다. 물론 어떤 상황에서는 다른 사람의 도움으로 위기를 극복할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인생사에서 사람의 도움으로도 안 되는 상황을 맞을 때도 있는 것입니다. 그때 하나님의 은총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왜냐하면 그때 하나님의 특별한 은총을 받지 못하면 주저앉고 쓰러져 버리게 되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사람은 하나님의 일반 은총 외에 특별한 은총도 꼭 받아야 합니다.

그런데 성경을 보면서 깨닫는 것은 그 중요한 하나님의 특별한 은총을 입은 사람들은 하나같이 믿음을 가졌다는 것입니다. 그들은 인간을 구원하시는 하나님을 만나는 특별한 은총을 누렸습니다. 그러므로 여러분에게 간곡하게 바라고 권면합니다. 평생을 바르게 사는 것과 함께 하나님의 특별한 은총을 받는 분들이 되시기를 간곡히 바랍니다. 그리하여 예수 그리스도를 구주로 믿어 구원의 은혜를 누리시기 바랍니다.

정동균 목사(서울남부교회)

◇서울남부교회는 1952년 영혼구원과 사랑실천을 목적으로 설립됐습니다. 기독교대한하나님의성회 소속 교회로 동작구 흑석동에서 기독교 신앙을 바탕으로 이웃을 섬기고 하나님의 사랑을 전하고 있습니다. 교회는 신구약 성경을 하나님의 정확무오한 말씀으로 고백하면서 사회복지시설을 통해 지역 어르신과 아동들을 섬기고 있습니다.

많이 본 기사

갓플렉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