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QT (2019.6.17)

국민일보

오늘의 QT (2019.6.17)

입력 2019-06-17 00:02
  • 미션라이프 카카오플러스 친구등록하기

“눈은 눈으로, 이는 이로 갚으라 하였다는 것을 너희가 들었으나, 나는 너희에게 이르노니 악한 자를 대적지 말라 누구든지 네 오른편 뺨을 치거든 왼편도 돌려대며.”(마 5:38~39)

“You have heard that it was said, ‘Eye for eye, and tooth for tooth.’ But I tell you, Do not resist an evil person. If someone strikes you on the right cheek, turn to him the other also.”(Matthew 5:38~39)

악한 자를 대적하지도 말며 부당한 요구나 부탁을 거절치도 말라는 말씀을 정의의 포기나 굴종의 뜻으로 읽어선 안 됩니다. 무저항주의가 증오와 폭력을 끊는 가장 현명한 길이었듯 때론 총칼보다 장미꽃 한 송이가 더 힘 있는 무기일 수 있습니다. 오른편 뺨을 치면 왼편을 돌려대며 5리를 가자 하면 10리를 가고 겉옷을 달라 하면 속옷을 내어 주라고 한 말씀을 생각합시다. 이는 상대를 무장 해제시키고 적의(敵意)마저 허무는 그리스도 관용의 상징입니다. 물론 그 원형은 그리스도의 십자가에 있습니다. 형 집행자인 백부장과 옆에 있던 강도마저 회심케 한 십자가 말입니다.

김한승 신부(성공회 국밥집 교회)

많이 본 기사

아직 살만한 세상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