힘 합친 한국 해운, 카타르서 LNG 수주 노린다

국민일보

힘 합친 한국 해운, 카타르서 LNG 수주 노린다

올 LNG운반선 발주 100척 추산… 선박 건조는 국내 조선소가 유력

입력 2019-10-09 19:09
현대중공업의 차세대 LNG선 건조. 현대중공업 제공

한국 해운선사들이 카타르가 발주 예정인 액화천연가스(LNG)운반선 운송계약을 따내기 위해 공동 수주에 나선다. 오랜 불황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해운업계가 정부와 정책금융기관 등의 지원사격과 함께 대규모 신규 계약을 따낼 수 있을지 주목된다.

9일 해운업계에 따르면 대한해운, 팬오션, SK해운, 현대LNG해운, 에이치라인해운 등 국내 벌크선사 5곳은 연합체를 구성해 13일 카타르 도하에서 설명회를 개최한다. LNG 운송계약 수주를 위해 마련된 이번 설명회에는 해양수산부, 산업은행, 한국해양진흥공사 등도 참석할 예정이다.

국내 선사들이 해외 프로젝트를 겨냥해 연합체를 구성한 것은 처음 있는 일이다. 선사들은 이번 카타르 발주 LNG운반선 물량 중 일부를 한국 컨소시엄이 수의계약 형태로 체결하고자 한다는 내용을 설명할 예정이다. 사상 최대 규모로 진행되는 카타르 LNG운반선 발주 프로젝트에서 운송계약을 따낼 경우 불황 속에서도 먹거리 걱정은 당분간 크게 덜 수 있게 된다.

카타르 국영 석유회사 카타르페트롤리엄(QP)은 연내 LNG운반선 40척 발주를 준비하고 있다. 발주 규모만 80억 달러(약 9조5000억원)에 달하며, 옵션물량과 노후선박 교체물량까지 포함하면 100척에 달하는 발주가 쏟아질 것으로 업계에선 전망하고 있다.

선박 건조는 세계 최고의 인프라를 자랑하는 현대중공업, 대우조선해양, 삼성중공업 등 국내 조선소가 유력한 것으로 전해진다. 때문에 LNG운반선을 이용해 카타르 LNG 수송을 맡을 선사가 이번 프로젝트의 관건으로 부상할 가능성이 높다.

업계 관계자는 “유럽 거대 선사를 중심으로 규모의 경제를 앞세운 과당경쟁이 지속되면서 국내 선사들의 사정이 장기간 좋지 않았다”며 “컨소시엄 구성을 통해 시장 개척에 성공할 경우 불황 탈출의 ‘터닝 포인트’를 기대해볼 수 있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정건희 기자 moderato@kmib.co.kr

많이 본 기사

아직 살만한 세상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