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 더 바이블] 생각(counsel)

국민일보 미션라이프

[인 더 바이블] 생각(counsel)

“네가 누구이기에 무지하고 헛된 말로 내 지혜를 의심하느냐” 당신은 하나님의 생각을 알고 계십니까

입력 2021-10-15 17:22
  • 미션라이프 카카오플러스 친구등록하기

히브리어 에차(조언 충고)는 우리말 구약성경에 모략(신 32:28) 대책(삿 20:7) 꾀(시 1:1) 등의 말로 다양하게 번역됐습니다. 욥기만 봐도 18장 7절에만 개역개정과 새번역 공히 ‘꾀’라 번역됐고 다른 구절에는 계략(5:13) 슬기(12:13, 새번역) 계획(21:16) 의견(29:21, 새번역) 이치(42:3) 등으로 번역됐습니다. 에차는 야아츠(조언하다 충고하다)에서 왔습니다.

영어 성경은 에차를 카운슬(counsel·조언 변호인 상담하다 충고하다)로 번역했습니다. 라틴어 콘술레레(곰곰이 생각하다, 돌보다, 문의하다)와 콘실리움(협의 조언 계획 의도)에 뿌리 둔 단어입니다. 다음 본문에서 에차는 생각(개역개정) 지혜(새번역)라 번역됐습니다.

“그 때에 주님께서 욥에게 폭풍이 몰아치는 가운데서 대답하셨다. ‘네가 누구이기에 무지하고 헛된 말로 내 지혜를 의심하느냐? 이제 허리를 동이고 대장부답게 일어서서, 묻는 말에 대답해 보아라. 내가 땅의 기초를 놓을 때에, 네가 거기에 있기라도 하였느냐? 네가 그처럼 많이 알면, 내 물음에 대답해 보아라. 누가 이 땅을 설계하였는지, 너는 아느냐? 누가 그 위에 측량 줄을 띄웠는지, 너는 아느냐? 무엇이 땅을 버티는 기둥을 잡고 있느냐? 누가 땅의 주춧돌을 놓았느냐?’”(욥 38:1~6, 새번역)

욥은 온 우주를 만드신 하나님의 생각을 알지 못했습니다.

박여라 영문에디터 yap@kmib.co.kr

갓플렉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