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능 1주일 전, 힘이 되는 성경말씀은?

국민일보

수능 1주일 전, 힘이 되는 성경말씀은?

입력 2009-11-04 15:54
  • 미션라이프 카카오플러스 친구등록하기

기사사진


[미션라이프] 2010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이 일주일 남았다. 이 기간에는 그동안 학습한 내용을 정리하고 최고의 컨디션을 유지하는 게 중요하다. 조급한 생각을 버리고 스스로 마음을 다스려야 한다.

오창나눔교회 김재헌 목사는 고3 아들 찬(청주 세광고)과 지난 1년간 묵상을 하며 수능을 준비했다. 그는 “이 시기에는 수험생이나 학부모 모두 긴장되고 초조하다”며 “말씀을 통해 힘을 주시는 주님을 경험하고 마음의 평안을 누려보라”고 조언했다. 김 목사가 전국의 수험생과 학부모를 위한 8가지 격려의 말씀을 제언했다.

‘여호와께서 같이 싸우신다. 하나님께 맡기자’(수 5:14~15)=하나님의 자녀들은 저마다 다르다. 받은 재능대로 하나님 나라의 확장을 위해 사용하시기 때문이다. 주님은 여호수아에게 여호와의 군대장관으로 나타나 같이 싸워주시겠다고 약속하셨다. 여호수아가 신을 벗고 나갔듯, 우리 역시 신을 벗는 마음으로 걱정과 근심을 조용히 내려놓아야 한다.

‘눈동자와 같이 지켜주심을 믿으라’(신 32:10~12)=하나님은 태초부터 우리를 택하셔서 보호해주신다. 골리앗을 이긴 다윗도 어려움에 처할 때는 하나님께서 지켜주신다는 약속의 말씀을 굳게 붙잡았다. ‘자신 없다’ ‘할 수 없다’는 나약한 마음이 생기는가. 그러면 하나님의 눈으로 자신을 돌아보자. 분명 고난 가운데 역사하시는 주님을 만나고 자신감을 회복할 것이다.

‘반석 위에 세워주시는 주님’(마 7:24, 25)=야곱은 형을 피해 다니다 꿈에 하나님의 사닥다리를 보았다. 그러자 베고 자던 돌에 기름을 부어 반석으로 삼아 후에 하나님의 집을 짓겟다고 고백했다. 이는 우리가 주님을 구주로 고백하면 어디를 가더라도 동행하여 주시고 지켜주신다는 뜻이다.

‘절대적으로 하나님의 얼굴을 구하라’(시 105:2~4)=디모데에게는 신앙의 할머니 로이스가 있었고, 사무엘에게는 기도의 어머니 한나가 있었다. 기도하는 부모는 무조건 합격시켜달라고 부르짖지 않는다. 오히려 자녀들의 미래를 위해 구체적으로 기도한다. 하나님의 이름을 높이고, 여호와의 능력을 구하는 기도가 그것이다.

‘지혜를 구하라’(잠 3:16~17)=솔로몬은 늘 깨어 하나님께 지혜를 구했다. 지혜와 총명의 신이요, 모략과 재능의 신이요, 지식과 여호와를 경외하는 신이 우리들 머리 가운데 임하사, 즐겁게 수능을 기다리자.

‘편안한 잠자리도 구하라’(시 127:1~2)=다니엘은 사자굴에 들어가면서도 하나님을 믿고 기다렸다. 믿음은 능력을 만든다. 하나님은 약속하시길, 사랑하는 자에게 잠을 주신다고 하셨다. 수능일, 새벽에 시험장으로 향하려면 일찍 자고 일어나는 연습도 해야 한다.

‘평안을 유지하는 기도를 드리라’(요 14:27)=수산궁의 에스더는 기도한 후에 담대하게 왕 앞에 나아갔다. 기도하고 준비했으면 모든 것을 맡기자. 하루 이틀 만에 바뀔 것은 아무 것도 없다. 그분이 주시는 평안으로 마음을 무장해야 한다.

‘성령으로 강하게 역사하심을 믿으라’(눅 10:21)=바울은 로마로 압송되어 가던 중 유라굴로라는 태풍을 만났지만 결코 “믿는 자는 죽지 않는다”는 하나님의 음성을 들었다. 태풍 속에서도 함께 하시는 하나님이시다. 그러니 흔들릴 필요가 없다. 어린아이 같은 마음으로 의지하는 자녀들에게 하나님은 지혜로 깨닫게 하신다. 국민일보 미션라이프 노희경 기자 hkroh@kmib.co.kr

<수능시험일까지 묵상할 수 있는 성경 구절>

D-7 (11월5일)

“…여호와의 군대 대장이 여호수아에게 이르되 네 발에서 신을 벗으라 네가 선 곳은 거룩하니라 하니 여호수아가 그대로 행하니라”(수 5:14~15)

D-6 (11월6일)

“여호와께서 그를 황무지에서, 짐승이 부르짖는 광야에서 만나시고 호위하시며 보호하시며 자기의 눈동자 같이 지키셨도다…”(신 32:10~12)

D-5 (11월7일)

“그러므로 누구든지 나의 이 말을 듣고 행하는 자는 그 집을 반석 위에 지은 지혜로운 사람 같으리니…”(마 7:24, 25)

D-4 (11월8일)

“…그의 거룩한 이름을 자랑하라 여호와를 구하는 자들은 마음이 즐거울지로다 여호와와 그의 능력을 구할지어다 그의 얼굴을 항상 구할지어다”(시 105:2~4)

D-3 (11월9일)

“지혜는 그 얻는 자에게 생명 나무라 지혜를 가진 자는 복되도다”(잠 3:18)

D-2 (11월10일)

“…너희가 일찍 일어나고 늦게 누우며 수고의 떡을 먹음이 헛되도다 그러므로 여호와께서 그의 사랑하시는 자에게는 잠을 주시는도다”(시 127:1~2)

D-1 (11월11일)

“나를 사랑하지 아니하는 자는 내 말을 지키지 아니하나니 너희가 듣는 말은 내 말이 아니요 나를 보내신 아버지의 말씀이니라”(요 14:27)

수능일 (11월12일)

“그 때에 예수께서 성령으로 기뻐하시며 이르시되 천지의 주재이신 아버지여 이것을 지혜롭고 슬기 있는 자들에게는 숨기시고 어린 아이들에게는 나타내심을 감사하나이다 옳소이다 이렇게 된 것이 아버지의 뜻이니이다”(눅 10:21)

많이 본 기사

갓플렉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