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려견 급식, 하루 몇 번 주나요? [개st상식]

국민일보

반려견 급식, 하루 몇 번 주나요? [개st상식]

입력 2020-07-26 09:00
급식량, 횟수는 반려견의 성격과 건강에 영향을 줄 수 있어 매우 중요한 문제이다. AKC 캡처

반려견은 하루에 몇 끼를 먹어야 할까요. 구입한 밥그릇 크기에 대략 채우기 쉽지만, 반려견의 식사량을 파악하는 것은 무척 중요합니다. 개의 체형, 건강, 성격까지 모두 급식에 영향받기 때문입니다.

몇 가지 중요개념을 이해하고 개들을 세심하게 관찰한다면 여러분도 최적의 급식 계획을 세울 수 있습니다. 미국의 1000여개 동물병원 연맹인 VCA의 다섯 가지 상담내용을 살펴보겠습니다.

① 기본은 하루 2끼

개들의 소화 시간은 8~10시간으로 인간보다 느립니다. 이런 이유로 개에게는 하루 2끼가 가장 좋습니다. 틈틈이 훈련하고 보상을 제공하는 경우에는 하루 1끼도 가능합니다.

특수한 경우가 아니라면 하루 2끼가 좋습니다. 하루에 최소 2끼, 약 12시간 간격으로 먹는 것을 권장합니다. 양과 식사간격을 적절하게 배분한다면 아침, 점심, 저녁 하루 3끼도 훌륭한 선택입니다. 다만 식사 간격이 12시간 이상으로 벌어지면 반려견이 위산 과다로 복통과 구역질에 시달릴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규칙적으로 식사하는 개가 성격도 더 좋다는 전설... AKC 캡처

② 자유급식은 금물

평소 그릇에 사료가 가득한가요? 절대 금물! 권장하지 않습니다. 수의사들은 자유급식을 애드 리비텀(ad libitum)이라고도 부릅니다. 이것은 개 비만, 폭식을 유발합니다. 또한 과체중은 슬개골(무릎뼈), 척추 등 정형외과적 문제와 당뇨병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어린 강아지들도 많이 먹으면 오히려 성장이 더뎌집니다.

③ ‘밥 먹으면 산책’ 규칙을 만들어라

여러분은 정해진 시간에 밥을 주나요. 규칙적으로 밥을 주고 그것을 꾸준하게 유지한다면 개뿐만 아니라 여러분의 일상도 편해집니다.

먼저 규칙적인 급식은 반려견의 배변훈련에 도움이 됩니다. 특히 어린 강아지, 가정 예절을 배우지 못한 성인 유기견에게 도움이 되죠. 왜냐하면 개들은 일반적으로 식사 후 10분~15분 이내에 볼일을 보거든요. ‘밥 먹으면 10분 뒤에 산책’이라는 공식을 만들어주면 어떨까요? 개들도 ‘아하, 밥을 먹었으니 산책가겠구나’ ‘공원에서 볼일 봐야지’ 등 규칙을 배웁니다. 식사가 하루의 시작을 알리는 출발점이 되는 것이죠.

④ 급식이 규칙적인 개는 변화에 강하다

정해진 시간에 정해진만큼 밥을 준다면? 언제 누구에게 개를 맡겨도 안심할 수 있습니다.

만약 여러분의 가정에 변화가 생긴다면? 예컨대 보호자가 직장을 다니게 돼 반려견 산책시간을 새벽대로 옮겨야 한다거나, 가족여행으로 누군가에게 반려견을 맡겨야 하면? 평소 식사 규칙을 정해뒀다면 개는 안정적일 것입니다.

먹던 사료를 변경하기도 쉽습니다. 반려견이 매일 같은 시간에 먹는다면, 배고픔도 규칙적으로 느끼게 됩니다. 배고픔은 좋은 동기부여가 되죠. 반려견의 몸도 그때 음식을 기대하도록 조절됩니다. 결국 반려견은 매끼를 훨씬 맛있게 먹을 겁니다.

건강을 체크하기도 쉽습니다. 고장난 식습관은 아프다는 신호입니다. 평소만큼 급식했는데, 일부든 전부든 급식이 남아있다면? 무언가 잘못됐다는 매우 중요한 신호입니다. 어서 동물병원에 예약하세요.


⑤ 조금씩 자주 먹는 개도 있다

개들도 스스로 식사량을 잘 조절합니다. 그렇다면 급식 규칙도 여러분 반려견의 취향에 맞춰야겠죠. 만약 반려견이 조금씩 자주 먹고 싶어한다면 하루 종일 여러 번 제공하세요. 여건상 가능한 규칙적인 시간을 선택하세요. 중요한 것은 측정 컵이나 부엌 저울로 하루치를 정확하게 사용하는 것입니다.

특히 생후 3개월 이전의 어린 강아지들은 자주 먹습니다. 미국캔넬협회(AKC)에 따르면 강아지들은 매일 3~6회까지도 먹으며, 점점 하루 2회로 줄어듭니다. 하루 몇 끼를 주든 명심하세요. “식사든 간식이든, 중요한 것은 그날을 위해 측정된 부분을 사용하는 것이다!”


반려견의 적정 1일 칼로리 계산기

개들의 식사량은 몸무게, 나이, 중성화여부, 활발한 정도에 따라 다릅니다. 대학연구논문을 살펴보면 복잡한 로그 방정식 등이 들어가죠. 개의 몸무게, 중성화여부, 몸매를 입력하면 간단하게 이용할 수 있는 링크를 소개합니다.

궁금하신 분은 아래 링크로 들어가서 확인해보세요!
(https://www.petnutritionalliance.org/dog.php)



이성훈 기자 tellme@kmib.co.kr

많이 본 기사

아직 살만한 세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