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방으로 모두가 함께 하는 ‘경기인성교육 로드맵’

국민일보

예방으로 모두가 함께 하는 ‘경기인성교육 로드맵’

나와 공동체 행복 추구

입력 2023-05-04 07:58

경기도교육청이 지난 3일 모두가 함께 하는 ‘경기인성교육 로드맵’을 제시했다.

경기도 내 유아부터 초·중·고등 학생들이 자기 삶의 주인으로 미래사회 변화에 유연하게 대응하며 윤리적 책임을 통해 나와 공동체의 행복을 추구하도록 대상자는 물론 도교육청, 학교, 학부모 등 모든 교육 주체들이 함께 노력하자는 것이다.

이에 따라 경기인성교육 로드맵의 핵심 추진 내용은 자율과 책임의 균형 있는 인성 함양을 위한 학생인권조례 개정, 학생 인성교육 강화를 위한 전담 교육원 구축, 가정에서의 인성교육을 위한 학부모 교육 강화이다.

이에 따른 세부 내용은 기본 인성 함양 교육과정 운영, 인성 친화적 학교문화 조성, 학부모 연계 인성교육 강화, 상호협력 시스템 구축 등이다.

기본 인성 함양 교육과정 운영은 인성 함양의 결정적 시기에 맞는 성장단계별 인성교육, 유·초 연계 인성교육과정 운영, 학교급별 인성교육 자료 보급, 인성교육 전담 교육원 구축으로 인격 형성의 골든타임을 지원한다.

인성 친화적 학교문화 조성은 일상의 인성교육 울타리로 자율 속에서 책임을 배우는 생활교육을 바탕으로 학생인권조례 개정을 추진한다. 교육활동 보호를 위한 상호 존중 문화 조성, 생활 속 학교폭력 예방교육 등이 울타리가 되어 인성교육을 튼튼히 보호한다.

학부모 연계 인성교육 강화는 아버지 교육, 가족 체험형 인성교육 등 가정 연계 인성교육과 학부모-학생 참여 인성교육 실천학교, 생애주기별 부모 교육과정, 자녀교육 온라인 교육콘텐츠를 개발해 가정에서의 인성교육을 위한 학부모 교육을 강화한다.

도교육청은 상호협력 시스템 구축으로 인성교육을 활성화하겠다는 구상이다. 이에 따라 도교육청은 학생 위기 대응 및 예방을 위한 안전망을 구축하고 화해중재단, 경기교권보호지원센터 권역별 6센터, 경기인성교육 협의체를 운영하고 있다.

특히, 협의체는 도교육청의 부서 간 유기적인 협업을 통해 학교를 통합 지원하고 인성교육 우수사례를 발굴·확산하는게 핵심 목표다.

이와 함께 경기인성교육의 성공적인 안착을 위해 학교, 교육지원청, 도교육청 협업도 이뤄진다. 학교는 가정과 함께하는 기본 인성교육을 실천하고, 교육지원청은 지역 맞춤형 인성교육을 지원하며, 도교육청은 경기인성교육 정책을 총괄 기획한다.

서은경 도교육청 생활인성교육과장은 “처방식 인성교육으로는 한계가 있다. 삶의 주인이 되어 자기 책임을 질 수 있는 예방적 차원의 경기인성교육을 추진하겠다”며 “가정, 학교, 지역사회 모두가 함께 하는 인성교육으로 학생들의 긍정적 자질 함양이 이루어지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수원=강희청 기자 kanghc@kmib.co.kr

많이 본 기사

아직 살만한 세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