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지원의 피부이야기] 보톡스 함부로 맞지 마세요

[정지원의 피부이야기] 보톡스 함부로 맞지 마세요

보톡스 부위별 부작용과 대처법

입력 2024-04-17 09:48

보톡스는 최근 남녀노소 누구나 접근하기 편하고, 간단하게 받을 수 있는 대표적 미용시술이다. 보톡스는 미국 제약회사의 상표명이다. 상표가 보통 명사화된 특이한 경우다. 물론 미용뿐만 아니라 치료 목적으로도 다양하게 이용되고 있다. 하지만 보톡스 초창기에는 가격도 비싸고 돈 많은 사모님이나 받을 만한 사치 시술이기도 했다. 그만큼 효과가 탁월하다. 보톡스가 대중화되고 접근성이 좋아진 만큼 누구나 간단하게 시술받고, 더 젊어지고 노화를 예방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그러나 너무 쉽게 생각하면 예상치 못한 부작용을 겪을 수도 있다. 보톡스의 부위별 대표적인 부작용과 예방 방법을 알아본다.

첫 번째는 이마 보톡스이다. 이마 근육을 마비시키는 원리를 통해서 잔주름을 펴주고 더 주름이 깊어지는 것을 막아주는데 탁월한 효과가 있다. 하지만 대표적인 부작용은 눈이 무거워지는 현상이다. 보통 눈 근육을 사용해서 눈을 뜨지 않고 이마 근육을 이용해서 눈을 뜨는 사람들에게 이런 부작용이 나타난다. 보톡스에 의해 근육을 못 쓰게 되어 답답하고 눈이 감기고 쌍꺼풀이 사라지고 졸린 느낌을 받는 경우가 많다.

또 주변에서 인상이 바뀌었다는 말도 듣는다. 예뻐지기 위해서 한 보톡스가 독이 되는 경우다. 이렇게 이마를 많이 쓰는 경우 혹은 눈꺼풀이 내려앉아 있는 경우에는 특별히 주의가 필요하다. 시술하는 의사와의 충분한 상담은 필수다. 이전에 이마 보톡스 시술 후 불편감을 느낀 적이 있다면 시술 전에 반드시 말해주는 것도 필요하다.

이렇게 이마가 무거운 사람들은 보톡스를 못 하는 것일까? 방법은 있다. 일단 처음 하는 사람들은 가볍게 이마 위쪽으로 보톡스 시술을 진행하는 것이 좋다. 보통 함께 시술하게 되는 미간 보톡스는 시차를 두고 진행하는 것을 권장한다. 그래도 눈이 무겁거나 눈꺼풀이 많이 내려앉은 사람들은 움직임이 주름 보톡스에 비해 편한 스킨 보톡스를 선택하는 것이 좋다.

그 외에도 가운데 이마 근육만 마비되어 바깥쪽 눈썹만 들리는 사무라이 눈썹, 혹은 앵그리버드 눈썹이 되는 경우도 있다. 이 경우에는 눈썹 바깥쪽으로만 추가로 보톡스를 시술해주면 간단히 해결된다.

두 번째는 턱 보톡스이다. 턱 보톡스는 보통 보톡스를 처음 접해보는 분들이 가볍게 시작하기 좋은 부위이다. 간단하게 V라인을 만들 수 있고 효과도 확실해서 선호하는 시술이다. 하지만 여기서 주의할 점은 너무 자주 맞는 것은 피하는 것이다. 보통 오랜 기간 턱 보톡스를 맞은 사람들, 특히 남자들이 턱 보톡스를 계속해서 맞고 주기를 빠르게 맞으면 근육 자체 크기가 원래대로 돌아오지 않고 확 줄어든 상태가 유지되는 때도 있다. 이런 경우 자연스러운 V라인 보다는 턱 부분이 훅 들어가 보이고 매끈한 인상으로 보이지 않을 수 있다. 그러므로 적어도 6개월 이상의 간격을 두고 맞는 것이 중요하다. 또 양 손가락으로 턱 근육을 누르고 이를 물면 근육이 튀어나오는데 이러한 근육이 원래대로 돌아온 이후에 시술받는 것이 좋다.

턱 보톡스의 대표적인 불편감은 옆 볼이 패여보일 수 있다는 점이다. 턱 보톡스는 보통 땅콩형 얼굴을 만드는 옆 볼이 들어간 부위에도 존재한다. 그러므로 너무 과한 용량이나 잘못된 위치에 맞게 되면 오히려 얼굴형이 울퉁불퉁해 보일 수 있다. 그러므로 옆 볼이 패인 부위를 피해서 턱의 앵글 쪽으로 과하지 않은 용량을 사용하는 것이 필요하다.

다음은 눈 밑 주름 보톡스이다. 눈 밑 눈가의 주름은 나이가 들면서 가장 고민이 많은 부위이다. 눈 주위 주름이나 탄력은 쉽게 개선 시키기가 어렵다. 하지만 보톡스를 이용하면 가장 드라마틱하게 잔주름이 펴지고 젊은 눈을 유지할 수 있다. 하지만 눈 밑은 조심해야 한다. 지금 당장 실눈을 떠보면 애교살이 올라갈 것이다. 이곳에 근육이 존재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보톡스를 너무 눈 밑과 가깝게 놓거나 과한 용량을 사용하게 되면 근육이 마비돼서 애교살이 없어지고 평소와 다른 인상의 밋밋한 얼굴이 될 수 있다. 심한 경우 눈 밑이 처지고 결막이 보이는 경우도 있다. 그러므로 눈 밑 보톡스는 부족한 느낌으로 시술받는 것이 안전하고 자연스럽게 예뻐질 방법이다.

대중적으로 가까워진 만큼 간과하기 쉬운 보톡스의 부작용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하지만 너무 무서워할 필요는 없다. 숙련된 의료진과 충분히 상의 후에 진행하게 되면 부작용의 위험성은 낮다. 또 평소에 내가 겪었던 불편감이나 주의점에 대해서 미리 알고 상담을 진행한다면 위험성은 그만큼 낮아질 것이다.

보톡스의 가장 큰 장점은 불편감이 발생하여도 시간이 지나면 원래대로 돌아온다는 것이다. 그러므로 평소에 불만인 부위가 있다면 너무 두려워 말고 보톡스를 통해 간단히 교정해서 자신감을 회복하기를 추천한다.

정지원(마이미의원/피부과 의원)
많이 본 기사
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