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NL 방송중 진짜 담배에 불을…기안84 ‘흡연’ 논란

SNL 방송중 진짜 담배에 불을…기안84 ‘흡연’ 논란

입력 2024-04-29 07:28 수정 2024-04-29 10:29
방송 도중 실제 흡연을 한 기안84. 쿠팡플레이 ‘SNL 코리아’ 방송화면 캡처

웹툰작가 겸 방송인 기안84가 방송 중 실제로 담배를 피워 논란이 일고 있다.

기안84는 지난 27일 공개된 쿠팡플레이 예능 프로그램 ‘SNL 코리아’에 게스트로 출연했다. 문제의 장면은 1990년대 인기 프로그램 ‘사랑의 스튜디오’를 패러디한 ‘사랑해 스튜디오’ 코너 진행 도중 나왔다.

만화가 역할로 등장한 기안84는 “제가 나이가 많아 가지고, 이번에는 꼭 (장가) 가야 하는데… 오늘 잘 안 될 것 같다”고 말하고는 돌연 담배를 꺼내 물고 불까지 붙였다. 촬영장 내 담배 연기가 피어오르자 다른 출연진은 깜짝 놀라 그를 말렸다. 권혁수는 “지금 뭐 하시는 거예요?”라고 하고 정상훈은 “쟤 진짜 불붙였어. 아, 담배 냄새”라며 당황해했다.

방송 도중 실제 흡연을 한 기안84. 쿠팡플레이 ‘SNL 코리아’ 방송화면 캡처

일부 크루들은 “(기안84가) 긴장을 많이 한 것 같다. 본인의 긴장을 풀기 위해 우리 모두를 긴장하게 했다”며 수습에 나서기도 했다. 이에 기안84는 “옛날 방송이잖아. 90년대 방송에선 담배를 피워도 됐다”고 항변했다. 이후에도 설정상 여러 차례 담배를 물었다.

해당 장면을 두고 시청자들 사이에서는 갑론을박이 벌어졌다. 과거 방송 콘셉트였다는 점을 감안하면 용인되는 수준이고 유쾌했다는 반응이 있는 반면 촬영 중 공공연히 실내 흡연을 한 행동은 지나쳤다는 비판도 적지 않았다.

현행 방송통신법상 흡연에 대한 규제는 없다. 다만 ‘방송심의에 관한 규정’에는 ‘방송은 음주, 흡연, 사행행위 사치 및 낭비 등의 내용을 다룰 때는 이를 미화하거나 조장하지 않도록 그 표현에 신중을 기해야 한다’고 명시돼 있다. 이에 따라 지상파 방송에서는 흡연 장면 노출을 피하기 위해 모자이크 처리를 하곤 한다.

권남영 기자 kwonny@kmib.co.kr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