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 더 바이블] 끝(last)

국민일보

[인 더 바이블] 끝(last)

입력 2023-05-20 03:03
  • 미션라이프 카카오플러스 친구등록하기

고대 그리스어 에스카토스(마지막 끝)는 우리말 신약성서에 마지막 한 푼(마 5:26), 맨 나중에 온(마 20:8), 꼴찌가 첫째가 될(눅 13:30), 마지막 날에는(히 1:2) 등에서 쓰인 형용사입니다. 신약 전체에 53번 나옵니다. 구약에서 오늘 본문처럼 ‘땅 끝까지’(사 49:6)에 쓰인 히브리어 카체(끝 ~후에)는 백오십 일이 지나니(창 8:3), 경계선을 정해 주어(출 19:12) 등으로 번역됐습니다.

영어 성경은 에스카토스를 라스트(last·마지막, 맨 끝, 가장 최근의)로 번역했습니다. 신학 가운데 마지막 때를 연구하는 분야는 에스카토스에 이론을 뜻하는 ‘-로지’(-logy)를 붙인 에스카톨로지(eschatology·종말론)입니다.

“사도들이 한 자리에 모였을 때에 예수께 여쭈었다. ‘주님, 주님께서 이스라엘에게 나라를 되찾아 주실 때가 바로 지금입니까?’ 예수께서 그들에게 말씀하셨다. ‘때나 시기는 아버지께서 아버지의 권한으로 정하신 것이니, 너희가 알 바가 아니다. 그러나 성령이 너희에게 내리시면, 너희는 능력을 받고, 예루살렘과 온 유대와 사마리아에서, 그리고 마침내 땅 끝에까지 이르러 내 증인이 될 것이다.’ 이 말씀을 하신 다음에, 그가 그들이 보는 앞에서 들려 올라가시니, 구름에 싸여서 보이지 않게 되었다.”(행 1:6~9, 새번역)

예수께서 말씀하신 끝은 공간일 수도, 시간일 수도, 우리의 마음일 수도 있겠습니다.

박여라 영문에디터 yap@kmib.co.kr

많이 본 기사

갓플렉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