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 더 바이블] 엘리(Eli)

[인 더 바이블] 엘리(Eli)

히브리어 ‘엘리’를 영어로 번역
언약궤 모신 이스라엘의 제사장
죄지은 두 아들 대신 사무엘이 승계

입력 2024-01-13 03:07
  • 미션라이프 카카오플러스 친구등록하기

엘리는 이집트에서 나온 이스라엘이 하나님의 언약궤를 모신 실로의 제사장이었습니다. 엘리의 이름은 히브리어 알라(올라가다, 들어올리다)에 뿌리 두고 있습니다. 영어 성경은 히브리어를 그대로 가져다 일라이(Eli)로 번역했습니다.

한나가 아이를 가지지 못해 울며 서원 기도를 드릴 때 곁에서 본 엘리는 하나님께서 기도를 이루어 주실 것이라 했습니다. 한나와 남편 엘가나는 ‘하나님께 간구했다’(삼상 1:20) 하여 사무엘이라 이름한 아들을 주님께 바쳤습니다. 엘리는 나이가 들고 제사장인 두 아들은 하나님 앞에 돌이킬 수 없는 죄를 지었습니다. 40년간 사사였던 엘리와 그를 이은 사무엘이 이스라엘의 마지막 사사였습니다.

“엘리가 사무엘을 불렀다. 그는 ‘내 아들 사무엘아!’ 하고 불렀다. ‘예, 제가 여기에 있습니다’ 하고 사무엘이 대답하였다. 엘리가 물었다. ‘주님께서 너에게 무슨 말씀을 하시더냐? 나에게 아무것도 숨기지 말아라. 주님께서 너에게 하신 말씀 가운데서 한 마디라도 나에게 숨기면, 하나님이 너에게 심한 벌을 내리고 또 내리실 것이다.’ 사무엘은 그에게 하나도 숨기지 않고 모든 것을 말하였다. 엘리가 말하였다. ‘그분은 주님이시다! 그분께서는 뜻하신 대로 하실 것이다.’”(삼상 3:16~18, 새번역)

하나님께서 사무엘을 부르셨을 때 엘리는 이것이 사무엘의 첫발이며 자신의 마지막임을 알고 있었습니다.

박여라 영문에디터 yap@kmib.co.kr
국민일보 문서선교 후원
많이 본 기사
갓플렉스